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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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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선박 사이버보안의 필요성
 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, 국토교통부 및 산업통상자원부는 사물정보통신(IoT) 융합기술발전 및 홈네트워크 설치, 이용 증가에 따라 홈네트워크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보안사고 예방과 망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‘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(이하 ’지능형 홈네트워크 고시‘)’을 21년 12월 31일 개정
    01 선박의 디지털화로 인한 사이버 위협 증가
    • 스마트 선박 및 자동화 시스템 : 항법, 엔진 관리, 화물 추적 등의 선박 운영 시스템이 디지털화되면서 사이버 위협에 노출.
    • OT와 IT의 융합 : 선박의 운영 기술(OT)과 정보 기술(IT)이 연결되면서 보안 취약점이 확대되고 공격 표면이 증가
    • 사이버-물리 시스템(CPS)의 취약성 : 선박은 물리적 하드웨어와 네트워크가 통합된 CPS 구조를 가지며, 해커들이 이를 악용해 물리적 피해를 유발
    02 운영 연속성과 선원 안전 보장
    • 항해 중단 방지 : 해커가 항법 시스템(GPS, ECDIS 등)을 공격하거나 조작할 경우 선박 안전에 위협. 이는 충돌, 좌초, 항로 변경과 같은 위험을 초래
    • 선원과 화물 안전 : 해킹으로 인해 화재, 기계 오작동 등 물리적 위험이 발생하면 선원과 화물의 안전에 위협
    03 경제적 손실과 공급망 영향
    • 운송 지연 : 해킹으로 인해 선박이 항해를 중단하거나 지연되면 물류 체인에 큰 혼란이 발생
    • 재정적 손실 : 랜섬웨어 공격으로 선박 운영 데이터가 암호화되거나 손실될 경우 큰 복구 비용
    • 오염 사고 방지 : 연료 관리 시스템이나 밸러스트 수 시스템을 제어할 경우 해양 오염 사고 발생 가능
  • 선박 보안
  • 선박 외부 보안
    위성 통신 보안
    • End-to-End 암호화 적용(AES-256, IPsec)
    • 위성 데이터 전송 시 VPN 및 전송 계층 보안(TLS) 적용
    • 위성 통신 시스템에 대한 침입 탐지 및 방어 시스템(IDS/IPS) 구축
    항만 네트워크 연결 보안
    • 선박과 항만 간 데이터 송수신 시 인증 기반 통신(Zero Trust 적용)
    • 항만 네트워크와 선박 네트워크 간 방화벽 및 네트워크 세그멘테이션 적용
    • 다중 인증(MFA) 및 권한 기반 접근 제어(RBAC) 적용
    원격 접속 보안
    • 선박 운영자의 원격 접속 시 Multi-Factor Authentication(MFA) 적용
    • 원격 접속 장치에 대한 보안 정책 강제 적용(End-Point Protection)
    • 로그 모니터링 및 AI 기반 이상 행위 탐지 시스템(SIEM)
    보안 위협 감시 및 대응
    • 해양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 시스템 연동
    • AI 기반 보안 관제 및 이상 행위 탐지 시스템 운영
    • DDoS 보호 솔루션 및 실시간 네트워크 트래픽 모니터링 적용
  • 선박 내부 보안
    통제 시스템 네트워크 보안
    • 산업용 방화벽 적용 및 네트워크 세그멘테이션(IEC 62443 준수)
    • 선박 내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(SCADA, ICS) 보호
    • 실시간 OT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이상 탐지(NDR 적용)
    네트워크 백본 보안
    • 내부 트래픽 암호화 및 VLAN 기반 네트워크 격리
    • IoT 디바이스 전용 보안 게이트웨이 설치(Zero Trust 적용)
    • 내부 네트워크 내 침입 탐지 및 방어 시스템(IDS/IPS) 적용
    직원 네트워크 보안
    • 직원 Wi-Fi와 선박 제어 시스템 네트워크 분리(네트워크 세그멘테이션)
    • 네트워크 접근 제어(NAC) 및 비인가 장치 차단
    • 사용자 계정 및 권한 관리 시스템(IAM) 구축
    IoT 디바이스 보안
    • IoT 장비별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자동화
    • IoT 장치별 인증 및 보안 정책 적용(Device ID 및 Mutual Authentication)
    • 이상 동작 탐지를 위한 AI 기반 IoT 보안 모니터링 적용
  • 선박 네트워크 구성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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